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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8 - 2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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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융합은 연구자간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 일어나는 일종의 기술혁신 현상인데, 융합 과정에서 수명주기가 존재한다. 기술능력을 가진 개인이나 조직의 학습 → 기술의 통합 및 혁신 → 안정화 과정을 거치는 융합 수명주기를 갖는다.
조직학습(집단학습)은 기술융합의 주요한 성공요소로 작용한다. 이 때문에 기술융합의 성공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리더의 리더십이 중요하다. 기술융합 프로젝트 리더는 개별 연구자나 연구그룹이 보유하는 인지맵 (cognitive map)을 통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 및 개인의 네트워크 구축과 학습역량 강화가 중요하다.
정부는 기술융합 촉진을 위해서 학회, 협회 등 중심연계조직을 육성해야 한다. 그리고 프로젝트 리더의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학제간 벽을 뛰어 넘는 대학원 교육의 혁신이 필요하다. 공공부문은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연구환경을 조성해야 하겠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면서
Ⅱ.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학습역량 강화
Ⅲ. 프로젝트 리더의 혁신경영능력 강화
Ⅳ.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연구 환경의 조성
Ⅴ. 학제간 벽을 뛰어 넘는 대학원 교육의 혁신
Ⅵ. 기초과학과 공학의 융합
Ⅶ. 글을 맺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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