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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High Altitude Platform)은 지표면 17~22㎞위에 있는 성층권 영역에서 운행하는 정지 궤도 공중 플랫폼이며 이것은 인공위성 시스템과 지상의 기반시설(infrastructure)의 장점들을 두루 가지고 있다. 그동안 HAP에 대해서 적절한 플랫폼의 종류, HAP에 할당하는 주파수 대역, 가능한 구조, 시스템 구조들이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최소의 HAP의 배치로 최대한 많은 지상의 사용자에게 통신을 제공하고 또한 사용자의 이동에 따른 HAP의 움직임을 최소화 하는 등의 HAP의 효율적인 배치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제주도를 노드 모빌리티 지역으로 선정하고 HAP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을 위한 노드 모빌리티를 설계, 구현한다. 그 다음 여러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중 K-means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가지고 앞에서 만든 노드 모빌리티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한 후 그 결과가 효율적인 HAP의 배치를 하는 지 살펴보고 분석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노드 모빌리티 디자인 및 구현
3. K-means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4. 노드 모빌리티에 K-means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적용한 결과 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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