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의 IT 교육내용을 분석하고, 기존 교육과정의 유용성에 대한 인문사회계열 전공자들의 생각을 설문을 통해 확인하고, 더욱 효과적이고 수요지향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인문사회계열 전공자들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교육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인문사회계열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한 일반인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첫 번째 설문항목은 대학에서 배운 기존 IT 교육과정이 사회생활에 미치는 유용성에 대한 설문작성자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으로 구성하고, 졸업 후 사회생활에서 유용한 정도를 정수로 표시하도록 하여 과목별 유용도 파악하였고 두 번째 설문항목은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기존 IT 교육과정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항목으로 추가 구성하여 기존 IT 교육과정과 새로 추가된 교육과정의 항목별 중요도를 평가,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설문결과를 통해 유용성이 높게 평가된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제 대학에서 수행할 수 있는 IT 교양 교과목을 연구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분석
5. 결론
6.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