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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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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2卷 第1號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22 - 2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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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반응표면법을 이용하여 인공위성 추진모듈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반응표면법은 실험 계획법을 이용하여 반복해석의 수를 줄일 수 있으며 이산 설계 변수의 최적화에 적용가능 하고 준 전역적인 최적해를 구할 수 있다. 신뢰구간 기법과 이동제한 기법을 적용하여 순차적인 해의 접근 수행과 함께 국부영역에서의 신뢰도를 높이도록 하였으며 추출점은 D-optimal 실험 계획법을 선택하여 유전자 알고리즘으로 구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은 인공위성 발사환경에서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정해석과 동해석을 병행하였다. 반응표면법에 의한 인공위성 추진 모듈의 최적화 결과 기존의 도함수와 여러 가지 비도함수 기법으로 구하여진 최적화 결과에 비하여 각각 해의 전역성과 해의 수렴성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반응표면법
Ⅲ. 최적화 프로그램의 검증
Ⅳ. 인공위성 추진모듈의 최적화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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