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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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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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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2卷 第6號
발행연도
2004.8
수록면
16 - 2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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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엔 근접한 사각주 후면에서 발생하는 비정상 와류 배출은 지상 운송체, 교량, 건물 등의 항력 증가뿐 아니라, 동안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비압축성 평균 Navier-Stokes 방정식에 수정된 ε-SST 난류 모델을 적용하여 사각주 하부와 지면과의 간극 유동을 해석하였다. 사각주 후류에서 와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간극에서의 평균 최대 속도가 억제된 경우에 비하여 높으며, 또한 최대 속도의 위치 또한 사각주 하부에 근접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각주 하부에 수평, 수직의 펜스를 설치하는 수동 제어기법을 적용하여 사각주 후류의 와류 배출을 억제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수치 기법
Ⅲ. B/D 및 G/D에 따른 유동장 해석
Ⅳ. 지면에 근접한 사각주의 와류 유동장 제어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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