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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7-1호
발행연도
2003.3
수록면
115 - 14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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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6년 미국의 개정통신법이 통과된 이후로, 1997년부터 2000년까지의 4년 동안 미국 주요 미디어 기업의 연관사업 다각화 지수의 변화과정과 기업의 조직적 속성에 따른 연관사업 다각화의 특성 등을 살펴보고 있다. 연관사업 다각화를 통해 살펴본 1996년 개정통신법 이후의 주요 미디어 기업들의 자산구성 변화는 단지 미국 내 상위 7개 정도의 미디어 기업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었다. 특히, 미디어 기업의 연관사업 다각화는 매출액 규모가 가장 큰 편에 속하는 방송계 및 케이블 기업을 중심으로 증가되어 왔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기업들의 조직적 속성이 유사한 미디어 기업군을 밝혀내기 위해, 군집분석을 행한 결과, 크게 3개의 미디어 군집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들 군집은 각각 조직의 역사, 부채비율, 기관투자가들의 투자지분, 그리고 매출액 등에서 각기 다른 특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다각화 지수 역시 다르게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가 크고 부채비율이 낮은 대다수의 대형 미디어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높은 다각화 집단에 포함되었으며, 기업의 역사가 가장 오래된 신문 및 잡지기업들은 중간다각화 집단에, 그리고 역사가 짧고 부채비율이 높으며, 기관투자가들의 지분이 높은 미디어 기업들은 낮은 다각화 집단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미디어 기업의 다각화가 단순히 미디어 유형이나 특정 기업 속성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의미한다. 미디어 기업의 다각화는 여러 가지 참여하고 있는 시장의 구조와 경쟁, 자본규모와 역사, 사업의 유형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함축한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사업다각화의 개념과 특성
3. 미디어 산업에서의 사업다각화
4. 연구문제
5. 분석방법
6. 분석결과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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