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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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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6-4호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310 - 336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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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웹사이트 이용패턴을 이용자 집단의 크기와 충성도의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 두 측정치의 긍정적 상관관계는 흔히 더블제퍼디 효과라고 불린다. 인터넷의 이용자 충성도는 월평균방문회수(VPP), 월평균사용페이지수(PPP), 월평균사용시간(TPP)으로 구분하여 다루어졌다. 이 연구는 이용자 집단의 크기 측면에서 최상위에 있는 웹사이트들은 브로드케스트 미디어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월평균방문회수 차원에서의 이용자 충성도와 방문자 총수(UA)와의 관계에서 중간 정도의 더블제퍼디 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했다. 한편, 상대적으로 이용자수가 적은 다른 웹사이트들에선 더블제퍼디 효과가 발견되지 않았다. 상위에 있는 웹사이트들 중 특정 유형의 사이트들이 많아서, 상위군에 나타난 더블제퍼디 효과가 컨텐트의 영향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컨텐트별로 웹사이트를 나누어 더블제퍼디 효과를 볼 때, 컨텐트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이란 미디어를 하나의 미디어로 다루어 브로드케스트 미디어나 내로우케스트 미디어로 규정하기보다는, 모든 범위의 미디어를 포괄하는 미디어로 다루질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또한,01용자들의 이용 패턴으로 볼 때, 최상위의 웹사이트들은 브로드케스트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인터넷 관련 법규 논쟁 등에서 이 언구의 결과가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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