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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1-3호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163 - 203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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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오보 이슈와 관련해 ‘무엇이 오보인가’에 대한 언론과 정보원 간 인식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상호 민주적 소스-언론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오보 개념, 발생 원인, 대응 결과 책임, 오보 방지 노력 각각에 대한 언론과 정보원 간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언론사 기자, 정부 및 기업 홍보 담당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심층인터뷰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정향 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언론과 정부, 언론과 기업은 서로 간 오보의 정의에 대한 근본적 차이, 서로 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 차이에 기반 해 오보에 관한 모든 문제와 해결을 연결지어 언급하고 있었다. 개념 정의에서 비롯된 인식의 차이는 오보의 실제 경험, 책임 소재 등까지 연결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발전적 소스-언론관계를 위한 제안을 모색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오보에 대한 기존 논의들
3. 연구 방법
4. 심층 인터뷰 결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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