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이용과 충족 논의를 기본 모델로 설정하여 모바일 방송 콘텐츠를 분석하였다. 특히 기존 모바일 연구들이 수용자를 단일화하여 분석하였다는 한계와 동종 산업의 타매체와의 관계를 배제한채, 단일 매체의 이용 동기만을 살펴보았다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방송 매체 이 용 동기 집단으로 수용자를 세분화하여 각 집단의 모바일 방송 활용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29명의 위성 DMB 초기 이용자를 대상으로 방송 이용 동기와 위성 DMB 활용 유형, 충족 정도 그리고 적절 콘텐츠에 대해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방송 매체의 이용 동기는 ‘도구적 지식추구군’, ‘다채널 접근추구군’, ‘경제적 접근추구군’, ‘유희적 오락추구군’, ‘휴대적 접근추구군’, ‘보도 적 환경감시군’의 6개 수용자 집단으로 도출되었다. 위성 DMB 이용 행태와 관련한 분석에서는 아침ㆍ저녁 시간대의 출퇴근길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오락추구군은 점심시간의 이용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환경감시군과 지식추구군은 늦은 저녁 시간의 이용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도출되었다. 또한 채널추구군과 오락추구군은 대중교통 이외에 공공장소에서도 많은 이용을 하고 있었으며, 지식추구군은 자기승용차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었고, 휴대추구군은 집에서의 이용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18개 프로그램 장르는 적절 콘텐츠, 부가 콘텐츠 지양 콘텐츠, 배제 콘텐츠로 구분 되었으며, 순서대로 DMB에서의 적합성이 높게 인식되었다. 적절 콘텐츠 중에서는 오디오 채널이 가장 적합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뉴스ㆍ스포츠ㆍ음악이 그 뒤를 이었다. 구체적으로 오락추구군은 음악과 오디오 채널에 대해 높은 적절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환경감시군은 대체로 오락추구군과 유사하나, 뉴스에 대한 적합성도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휴대추구군은 뉴스와 스포츠를 적합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경제추구군은 오디오 채널은 높으나, 음악 채널에 대해서는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Media uses and gratifications perspective discussion were set up as a basic model in this study, and DMB contents were analyzed. The this study was going to especially overcome a limit that existing study simplified a user and only a use action of a single medium was looked into in the state that eliminated relationship with other medium. Therefore, the sample was subdivided to a use needs group for looking into user characteristic of DMB. As a result of analyzing Six user groups of 'knowledge chase group', 'multichannel chase group', 'economy chase group', 'entertainment chase group', 'mobile chase group', 'news chase group' were drawn. The analysis result about DMB use action is as follows. It was used in a traffic road very much in the evening with the morning. 'entertainment chase group' used it very much at a lunch break, 'news chase group' and 'knowledge chase group' very used it in late evening time. Also, 'multichannel chase group' & 'entertainment chase group' was using it very much in a public place except public traffic, and 'knowledge chase group' was using mainly it in a car of the person oneself, 'mobile chase group' very used it in a house. lastly, the 18 program genres was stayed again in four categories of 'Appropriate contents', 'Additional contents', 'Not aimed contents', 'eliminated contents'. It was analyzed the thing that was appropriate for DMB in order. and especially, An audio channel appeared the most appropriate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