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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7 - 5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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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터 벤야민은 도시를 연구한 가장 뛰어난 ‘고전적’ 현대사상가에 속한다. 지금까지 벤야민에 관한 연구가 상당수 나왔으나 벤야민을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고찰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으며, 있다 하더라도 정신분석학을 벤야민 이론의 핵심적인 ‘본질적’ 부분으로 간주하는 해석을 제시한 저자는 거의 없었다. 이 논문은 벤야민 이론과 방법론을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재구성할 때에만 벤야민 이론의 정확한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일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변증법적 이미지와 알레고리적 이미지를 결코 다른 것으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보이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상당수의 연구가 사유/행동, 혹은 알레고리(멜랑꼴리)적 상념(관조)/정치적 행동이라는 이분법을 제시함으로써 바로크 알레고리와 멜랑콜리에 관한 벤야민의 연구를 그의 이론의 예비단계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해왔기 때문이다. 이 논문은 벤야조건에 해당하며, 이러한 파편화와 상실의 경험을 통해서만 억압된 과거를 해방하는 유토피아적 의지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임으로써 발터 벤야민의 도시미학에 대한 정신분석적 해석을 모색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변증법적 이미지와 꿈 이미지: 연속적ㆍ진보적 역사관 비판을 위한 역사서술을 위하여
Ⅲ. 알레고리와 멜랑콜리
Ⅳ. 결론을 대신하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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