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권 창간호
발행연도
2002.10
수록면
133 - 157 (25page)
DOI
10.18541/ser.2002.10.1.1.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대학교육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을 조사한 연구로 세부적인 내용은 장애학생에게 대학교육 기회제공,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의 평가기준, 장애학생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교수들이 느끼는 어려움 그리고 이를 위한 대학당국의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과 이러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교수들은 장애학생의 대학교육의 기회제공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했으며, 또한 이들을 위한 효율적인 강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과반수 이상의 교수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성적평가는 상황에 따라서 달라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장애학생을 가르칠 때 느끼는 교수들의 어려움{장애특성에 대한 이해, 장애학생의 학업수준파악 등)의 정도는 그렇게 높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장애학생교육을 위한 학교당국의 지원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높은 욕구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의 연령, 전공계열, 교직경력과 장애학생과의 접촉경험 등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의 목적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03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