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75 - 96 (22page)
DOI
10.18541/ser.2005.10.4.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통합환경에서의 언어치료를 위한 연구의 출발점을 찾고자 1995년부터 2005년까지 언어병리분야의 주요 저널에 게재된 논문 중에서 교실중심 언어중재에 대한 논문 46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실중심 언어중재에 관련된 저자의 견해로는 전문가간의 협력, 언어치료사의 역할, 언어중재의 방법, 아동의 배치모델에 대한 것이 있었다. 교실중심 언어중재와 관련된 조사연구는 질적연구방법을 적용한 논문이 많았으며, 언어중재 효과에 관련된 실험연구는 집단비교 연구방법을 적용한 논문이 많았다. 실험연구의 내용은 언어치료사나 전문가팀에 의한 언어중재 효과여부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언어중재의 내용으로는 언어의 일부 측면이나 사회적 의사소통 측면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논의 부분에서는 연구논문들을 분석하여 얻은 결과를 앞으로의 국내 연구 방향과 연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16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