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9호(Vol.21 No.5)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03 - 11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진행 하였다. 첫째, 수험생의 입학 당시의 성적과 입학 후 전공 실기 교과목의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둘째, 현행 디자인 대학의 시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문제 해결을 위한 대학 공동 차원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이를 공론화 고자 함이다.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난 15년 간 디자인대학의 입시제도 변화 동향을 살펴본다. 살펴본 결과 천편일률적이던 실기전형이 2003년 이후부터는 다변화 되어, 2008년 현재 대표적인 6가지의 실기 전형으로 정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입학 시 실기성적 우수 그룹과 하위 그룹, 수능성적 우수 그룹과 하위 그룹, 내신성적 우수 그룹과 하위 그룹, 여섯 개 대조군 학생들의 입학 시의 성적과 입학 후 전공 실기과목에서의 학업 성취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 결과, 입시 실기와 전공 실기 교과목의 학업성취도 간의 개연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능과 내신의 경우 개연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디자인대학의 입시 제도를 수립할 때 참고로 삼을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셋째, 디자인대학 교수들의 디자인대학 입시에 관한 지면 인터뷰 내용과 필자의 직접 인터뷰 내용을 종합하여 현행 입시제도의 문제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디자인대학 간에 입시실기 전형에 대한 문제 인식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였고 향후 다른 디자인 대학들과 입시제도 개선에 대한 공동의 연구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디자인대학의 입시제도 동향
3. 입시성적과 입학 후 전공 학업성취도 관계
4. 디자인대학 실기 입시 제도의 문제점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77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