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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83 - 12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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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인식론적 초월'에 매달렸던 우리시대의 시인(혹은 작가)들은 '존재론적 초월'을 통해 '시적 폭력'의 '극복'과 '재건'을 실현하려 했다. 이 경우, 극복과 재건은 '인식론적 초월의 단절'과 '존재론적 초월의 복구'에 각각 상응한다. 문학과 사회의 관계를 헤아리고 보면, 시는 '일상이 품고있는 현실'의 진리를 드러냄으로써 현실의 가상인 소외된 일상의 친숙성을 깨며 억압의 기재들을 부단히 치우는 '해방의 무기'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시가 우선은 일상에 대한 폭력이되,〈'일상이 품고 있는 현실의 진리'에 대한 폭로와 '일상의 어떤 야만'에 대한 공격이 아닌 '일상 저편의 진리'에 대한 누설과 '일상의 존재자체'에 대한 파괴로 추락했던 인식론적 초월〉의 '부정적인 폭력'을 극복해야 한다. 시가 일상에 내려진 야만의 폭력에 대한 '정당한 폭력', 즉 “반(Anti)폭력”으로서의 '시적 폭력'을 '자신 내부에 은폐된 존재론적 초월'의 복구로써 재건하며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을 능가하는 '비판' 혹은 '혁명'의 미학을 취할 수 있는 것은 그 극복 이후의 일이다. 이 글은 하이데거와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에 함축된〈'시의 초월'을 통한 '시적 폭력'의 '극복'과 '재건'의 방향〉을 '타자'성의 척도로써 '비교/평가'하며,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이후의 가능한 시(혹은 문학)의 '정치성'을 메를로-퐁티의 입장에서 고찰했다.

목차

【요약문】
1. 프롤로그
2. ‘시적 폭력’의 극복과 ‘질료’(hyle)적 심미성
3. ‘시적 폭력’의 재건과 ‘초월론적’ 타자성
4. 에필로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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