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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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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13호, 2008년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83 - 9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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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에 이르러 첨단 디지털 제작 방식은 우리가 시각 미술에서 추구해 왔던 현실 세계의 재현 문제를 핍진적으로 구현 가능하게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객의 시각의 육구는 사실주의의 시각적 재현에 머무르지 않고 수많은 우연성과 오차를 야기하는 아날로그적 회화성을 요구하고, 그에 부응하여 디지털 제작 방식 또한 사진, 수작업 시각물 등 아날로그 세계의 구현 방식을 추구하는 경향을 띠고 있다.
이는 인간의 회귀적 본능에 기인하는 과거 시각적 기억에의 향수만은 아니다. 이는 매체에 대한 관객의 시각적 욕구가 단순히 현실 세계에 근접한 정밀함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지각과 인식의 과정을 거치며 새로운 매체에의 믹숙함이 반복되면서 정서적 반향을 일으키는 어떠한 형태의 시각적 자극, 즉 일련의 시지각적 오차에 대한 심리적 요구가 병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객의 욕구와 시각 예술의 구현 방법은 끊임없이 상호 형태를 달리하며 시각적 완성을 추구해 간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시각 예술 수용의 주체로서의 관객
Ⅲ. 욕구 충족 대상으로서의 이미지
Ⅳ. 움직임 인식과 관객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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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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