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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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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민속학회 실천민속학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12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43 - 90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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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무병장수를 감사하며 축하하는 수연례는 효행사상을 확립하기 위한 방편으로도 이용되었다. 수연례는 의식(ceremony)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는 통과‘의례’(rite) 측면도 있지만, 가족주의를 바탕으로 유교적 사회질서를 실현하기 위해 사람이 실천해야 할 ‘규범’(norm)이 주이다.
한국사회에서 수연례는 ‘자식의 효심, 축수의 기원, 체면을 위한 과시, 품앗이 관행’ 등이 만들어낸 문화이다. 문화의 특성상 수연례도 많이 변화하고 있다. 효행의 물질적 경향, 평균수명의 연장, 실리적 사고경향, 품앗이 관행의 약화 등으로 오늘날 수연례는 ①환갑에서 칠순으로 ②잔치에서 여행으로 ③점차 남녀차별 없이 ④집에서 전문뷔페로 ⑤이제는 부조 없이 등으로 변하고 있다. 이 가운데서도 無부조의 경향이 가장 특징적이다.
지금은 수연례를 통해 노인으로서 새로운 사회적 지위를 획득한다는 의미 및 같은 60갑자를 다시 맞이하는 것을 축하한다는 의미, 즉 의례적 의미가 약화되었다. 또한 자식들의 효행을 담보한다는 규범적 의미도 많이 약해졌다. 이로 인해 수연례는 임의적 의례로의 성격이 보다 더 강해지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수연례의 기원과 전개
3. 수연례의 현대적 변화양상
4. 수연례에 담긴 문화적 의미
5.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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