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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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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21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35 - 6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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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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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근대는 서구근대문명과 밀접한 영향 하에 발달했다. 특히 근대자연과학은 성리학적 자연인식을 해체하면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객관사물에 대한 객관적 인식은 성리학의 격물치지론과 유사한 측면이 있었기 때문에 서구 자연과학을 格物致知學으로 번역하였다. 그 용어는 유사했지만, 그 철학적 함의는 동일하지 않았다. 성리학은 천인합일적 사유에 근거하여 가치판단과 사실판단영역이 유기적 연관성을 갖지만, 자연과학은 객관적 자연인식을 근간으로 했기 때문이다.
당시 지식인들은 서구문명이 과학기술의 발달에 의한 것이라고 파악했기 때문에 서구 자연과학을 적극 수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군국주의적 침략의 도구이기도 했다. 따라서 그들처럼 문명국이 되고자 하는 열망과 함께 군함을 앞세운 군국주의 침략에 따른 국권상실은 양면적이었다. 즉 위정척사파처럼 자연과학을 맹목적으로 거부할 수도 없었으나, 그렇다고 전폭적으로 수용할 수도 없는 이중적인 문제였다.
박은식은 성리학이 시대정신으로서 제 역할을 담당하지 못한다는 판단 아래 양명학을 근대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는 서구 자연과학을 견문지의 영역으로 이해하고, 견문지의 영역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見聞知가 윤리적 영역에 대한 해답을제시하지 못한다고 판단하였다. 견문지가 인간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었지만, 그것이 仁道와 平和를 실현하는데 기여하기보다는 군국주의 침략의 도구로 전락했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하였다. 그는 견문지에 德性知的 省察을 통해 당시 자연과학의 수용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격물치지설의 전개와 그 특징
3. 見聞知[物質學]와 本然知의 의미와 역할
4. 본연지적 성찰을 통한 근대과학주의 비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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