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7권 제1호 (2006년)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00 - 13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TV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새로운 융합된 미디어인 IP-TV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이 기존 미디어, 즉 TV와 컴퓨터/인터넷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총 12개의 가설을 통하여 TV와 컴퓨터/인터넷에 대한 친화성 및 유희성, 컴퓨터 관련 자기효능감, IP-TV의 이용 동기가 IP-TV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으며 이를 위해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총 401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를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응답자들은 IP-TV를 주로 TV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컴퓨터/인터넷 관련 효능감에 따라 IP-TV의 유용성과 용이성을 다르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465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