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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6년 겨울호 (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59 - 8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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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료방송시대의 도래에 따라 기존의 무료방송 시대에 적용되었던 수용자 복지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즉, 유료방송의 도입으로 누구에게나 무료에 가까운 가격으로 방송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이용가능성의 보편성이라는 기존의 수용자 복지개념이 과연 유료방송시대에도 여전히 타당한 것인가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료방송 체계에서 수용자 복지를 위한 개념이나 수용자 복지를 위한 지향점이 무료 방송환경과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먼저 탐색하였다. 그 결과, 공공재로서의 특징을 지니던 무료방송 서비스는 유료방송 체계의 등장으로 개인의 지불의사나 선호도를 반영하는 사적재화 형태로 전환됨에 따라 “보편적 서비스”에서 시장원리에 따라 차등화된 서비스를 제공받는 “차별적 서비스”라는 새로운 복지개념의 적용이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료방송과 유료방송이 지향하는 가치사이에서 보편적 콘텐츠의 접근문제, 티어링, 번들링, 그리고 가격규제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수용자 복지관련 쟁점들이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유료방송 시장에서의 수용자 복지
Ⅲ. 유료방송 체계에서의 수용자 복지관련 쟁점들
Ⅳ. 유료시장에서 수용자 복지 구현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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