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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5년 겨울호 (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85 - 10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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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광고 도입에 따른 공론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요쟁점을 살펴보고 이들 쟁점들에 대하여 각 관련단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가상광고의 도입에 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설문내용은 가상광고의 도입여부, 범위, 시기, 가상광고 도입의 배경 및 당위성, 그리고 가상광고의 도입에 따른 문제점들을 포함한다. 조사대상자들은 가상광고의 도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광고주, 광고대행사, 방송사, 그리고 중립적인 입장에 있는 학계 광고전공 교수들을 포함하여 95명을 포함한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가상광고의 도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포츠경기에 한해 제한적으로 도입해야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입시기는 시험방송 후 도입해야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국내 지금 당장 도입해야 한다는 응답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가상광고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상광고의 도입에 따른 사회적 부작용 혹은 문제점도 크게 우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상광고의 기술적 특성 및 효과에 대한 고찰
Ⅲ. 가상광고 공론화 및 찬반양론
Ⅳ. 가상광고 도입을 둘러싼 쟁점에 대한 실증연구
Ⅴ. 가상광고의 연구성과
Ⅵ. 가상광고 연구과제
Ⅶ.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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