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35 - 5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조세회피행위는 정기적인 혹은 임의적인 세무조사를 받아 조세회피행위가 인정되면 세금을 추징당하게 되는데 이때는 이러한 내용을 수시공시의 ‘벌과금 등의 부과’란 제목으로 거래소 혹은 코스닥시장에 공시하게 되어 있다. 본 연구는 거래소와 코스닥시장 각각에 대하여 주가에 비정상초과수익률을 갖게 하는지를 사건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비정상초과수익률이 있다면 이러한 비정상초과수익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그 요인들의 방향성을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거래소의 비정상초과수익률과 누적초과수익률을 보면 비정상초과수익률은 -8일에서 양(+)의 값으로 유의하였다. 공시일과 +1일에는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음(-)의 값으로 반응하였다. 누적 초과수익률의 경우 -10일에서 +10일까지 모두 양의 값이며 -5일부터 +10일까지는 유의하였다. 즉 거래소에서 벌과금공시는 일시적으로는 음의 주가반응을 보이나 test기간동안 누적초과 수익률은 양의 값이었다.
코스닥의 비정상초과수익률을 보면 유의하진 않았지만 -10일에서 +2일까지는 양의 반응, 이후 +3일과 +7일 +9일에 일시적으로 음의 값이나 거래소와 비슷하게 누적초과수익률은 -10일에서 +10일까지 모두 양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왔고 -5일에서 +10일까지는 유의하였다.
회귀분석결과는 거래소의 경우 추징세액의 상대적크기, 영업실적, 부채비율이 모두 비정상초과수익률에 양의 방향으로 영항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징세액의 상대적크기가 -8일에서, 영업실적과 부채비율이 누적일에서 양의 방향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추징세액의 상대적 크기가 클수록 비정상수익률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하며 영업실적, 부채비율은 초과수익률에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코스닥시장에서는 누적일에서 영업실적과 부채비율이 거래소와 마찬가지로 양의 계수로 유의하였다. 그러나 추징세액의 상대적 크기는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거래소와는 반대로 음의 계수가 나왔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연구동기 및 목적
Ⅱ. 선행연구의 검토
Ⅲ. 가설설정 및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9475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