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300 - 3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모바일의 멀티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음성, 문자, 영상통화) 수용자들이 인식한 매체풍요도가 높은 매체와 그 매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자의 특성을 성격적 요인(내향성, 외향성)과 심리적 요인(사회적 현존감의 경험)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요인(성별, 연령) 등으로 세분화하여 그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모바일 수용자는 모바일의 멀티미디어적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영상통화를 매체풍요도가 높은 매체로 인식하는 반면, 문자메시지는 상대적으로 매체풍요도가 낮은 매체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각 매체별로 매체풍요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자 특성을 조사한 결과 음성통화의 경우, 외향성, 사회적 현존감, 연령, 성별 모두가 매체풍요도 인식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문자메시지의 경우 성별에 따른 매체풍요도 인식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영상통화의 경우에는 사회적 현존감만이 매체풍요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모바일의 음성, 문자, 영상통화 각각의 실질적인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자 특성은 연령, 성별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요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9493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