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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한ㆍ일간 문화의 흐름(flow), 특히 한국에서 일본문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현상에 주목하고자 하는 이 논문에서는 문화 산업의 기반이자 이른바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는 문학에 주목하여, 그에 기초해 있는 ‘일류(日流) 현상’의 실체와 의미를 한국의 출판 산업과 문화정책의 상관성이라는 중층적 맥락에서 바라보고자 했다. 다시 말해 한ㆍ일간 문화의 흐름을 중심으로 문화정책과 산업, 출판 정책과 출판사, 서점으로 연계되는 생산과 유통 관계에 대한 고찰,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주체, 그를 둘러싼 아이덴티티 형성의 역학 관계를 문화의 조절 메커니즘이라는 관점에서 검토하고자 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문화 전면 개방 시대를 맞이하여 일어난 일본문학 열풍을 출판산업과 문화정책, 인터넷 서점의 판매전략과 수용층의 변화를 중심으로 고찰해보았고, ‘일본’과 ‘일본문학’에 대한 새로운 수용태도를 취향으로서의 ‘일본’으로 그리고 문화상품으로서의 ‘일본문학’으로 변모해간 현실에 견주어 분석해 보았다. 아울러 일본문화에 열광하는 세대가 새로운 청년문화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 일본문화에 열광하는 수용층이 단지 문화의 수용자가 아니라 새로운 문화의 생산자이기도 하다는 점에 착목해서, 그들의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청년과 청소년, 청년문화와 청소년문화를 둘러싼 개념이 재규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요청해 보았다.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 #문화번역(cultural translation) #뉴미디어(new media) #일본소설(Japanese novel) #번역문학(literature in translation) #취향(taste) #대중문화(mass culture) #청년문화(youth culture) #트랜스내셔널리즘(transnationalism) #세대론(generation theory)

Ⅰ. 문화산업 시대의 문화번역
Ⅱ. 문화적 흐름의 불균등성 재고
Ⅲ. 취향으로서의 ‘일본’, 상품으로서의 ‘일본문학’
Ⅳ. 세대론 비판과 청년문화의 재개념화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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