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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12집 2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35 - 15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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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유신 후기의 메이지정부의 정책은 명확한 우민관에 따라서, 민중을 이른바 야만의 측에 놓고 그것을 [계몽]하는 정책으로서 추진되었다. 小森陽一는 이 과정을 [자기식민지화]의 과정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며, 정부의 지도자들 스스로가 서양화=근대화에 직면하여 스스로의 몸과 마음을 서양에 팔고 있었다고 하는 것과 동시에, 여전히 전근대적 단계에 머물고 있다고 여겨진 민중을 강권적으로 국민화 시켜가는 과정을 매우 적확하게 표현했다고 말할 수 있다. 거기에는 이유고 아시아의 여러나라에 대해서 식민지통치를 넓혀가는 근대 일본의 도정이, 단적으로 표현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자기식민지화]에 통합된 일본의 민중 =국민은 나아가서는 스스로를 문명의 입장에 위치짓고, 아시아의 사람들에게 대해서, 이른바 제국의 신민으로서 차별과 침략을 담당하게 되어 간다. 청일전쟁 이후의 사람들의 모습에는 그러한 징조가 벌써 보이고 있었다. 금광교, 천리교의 조선=한국과, 만주=중국북부에 있어서의 활동도, 결국은 과거 자신들이 당했던 [자기식민지화]를 이번에는 글자그대로 식민지화로서 실천했던 것이었다고 하는 냉엄한 비판을 피할 수 없다. 더우기, [자기식민지화]의 과정이 국민국가형성을 위한 국민화의 과정이었다고 한다면 밖으로의 식민지화=침략은, 오히려 아시아 민중들의 국민화를 폭력적으로 도단하는 것이었다는 것을 직시하지 않으면 안되겠다. 천황제국가와 일본 민중의 관련에 대해서는, 단지 민중이 피억압자였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되고, 그들이 바로 피억업자의 입장이었기 때문에 더욱 야만적인 폭력의 행사자로 전화되어 갔다고 하는 점도 함께 검토해야할 필요가 있다. 일본의 역사연구가 그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가능할 것인가? 바로 이것이 지금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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