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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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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14집 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91 - 12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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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의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및 교수-학습방법을 비교 분석하고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정착을 위해 필요한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목표ㆍ성격ㆍ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의 측면에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결과, 구성요소인 주제 및 소주제, 활동목표 측면에서, 유치원의 교육내용은 컴퓨터의 사용법과 정보생활 관련 윤리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초등학교 1학년의 교육과정은 정보통신윤리보다는 컴퓨터과학의 교육, 교과 활용적 요소에 중점을 둠으로써 정보사회의 이해나 정보 활용 측면에서 보다 폭넓게 진술되어 종적 통합성 교육 과정의 계열성과 계속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방법 측면에서, 활동형태의 경우, 유치원에서는 대부분 이야기 나누기와 동화듣기의 형태로, 초등학교 1학년에서는 대부분 설명형과 활동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활동방법의 경우, 공통적으로 인터넷과 게임 이용할 때 자기통제력 기르기나 올바른 생활습관의 형성ㆍ다양한 체험ㆍ활동ㆍ발표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결과 및 논의
4.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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