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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91 - 11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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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르크하이머의 이데올로기 비판은 사회비판의 수단이다. 그의 이데올로기 비판은 부정적 사회현실을 부정적 방식으로 들어내는 부정성의 원리에 의해 수행된다. 호르크하이머의 이데올로기 이론의 특징은 이데올로기 개념의 광범위하게 확장시켰다는 데 있다. 그는 이데올로기 개념을 다양한 절대적 가치나 입장을 주장하는 모든 이론뿐만 아니라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하는 모든 가치와 이론들도 이데올로기 개념에 포섭시킨다. 또한 행위자 관점을 도입해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수행하는 모든 행위를 이데올로기 개념에 확장시킨다. 호르크하이머는 이데올로기 자체와 그것의 작용을 범주적으로 구분하지 않는다. 이것은 이데올로기 비판과 지배비판의 경계를 모호하게 한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그러나 호르크하이머의 확장된 이데올로기 개념의 이론적 한계는 총체적 지배비판의 차원에서 수행되는 이데올로기 비판이라는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그의 확장된 이데올로기 개념은 사회적 지배방식의 변화에 따라 이데올로기 비판의 방식이 다르게 전개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부정적 사회현실이 존속하는 한 사회비판으로서 중단 없는 이데올로기 비판은 여전히 유효한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면서: 사회비판으로서 이데올로기 비판
2. 이데올로기 비판의 경험적 배경
3. 호르크하이머의 이데올로기론에 관한 역사적 고찰
4. 이데올로기와 진리
5. 만하임의 이데올로기론에 관한 비판
6. 호르크하이머의 이데올로기 개념 확장과 그 한계
7. 호르크하이머의 이데올로기 비판과 이데올로기 종말테제
8. 나오면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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