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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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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207 - 22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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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한국의 대중국 이동통신 수출은 중국의 정치력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다. 2억 9,600만 명이 이동전화를 사용하는 중국시장에서 신식산업부와 더불어 최근에 등장한 디지털지도층은 외국경제에 종속을 경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중국시장에서 2001년 5월에 김대중정권의 세일즈외교 덕택으로 삼성전자가 CDMA장비 공급업체로 선정되었으나 2000년 6월 중국의 한국산 휴대폰 수입중지, 2002년 10월 차이나유니콤의 CDMA장비 공급업체 선정에서 한국 기업의 무더기 탈락, 한국의 대중국 수출실적 과대노출을 통하여 대중국 수출과 정치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부족을 드러내었다. 이러한 분석은 대중국 수출종사자들과의 집중인터뷰에서도 밝혀졌다. 논문의 초점인 개선방안으로서 정통부는 신식산업부의 동정파악에만 너무 초점을 맞추지 말고 경제적 접근법과 병행하여 과학적 차원에서 중국정치에 관련된 정보의 확대수집, 중국인들과 더욱 폭 넓은 네트워크 구축, 중국제품 수입확대, 중국과의 보다 충분한 대화, 한층 성대한 중국인사 환영식, 보다 정책적 차원에서 대책논의를 고려해야만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정책
Ⅳ. 대중국 진출사례의 정치적 분석
Ⅴ. 대중국 진출을 위한 개선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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