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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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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기술학회 한국과학기술학회 강연/강좌자료 2005 과학기술과 사회 윈터 스쿨 참고자료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15 - 2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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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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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소칼논쟁이 선명하게 부각시킨, 현대과학을 바라보는 여러 견해들 사이의 중요한 차이점에 대해 영미과학철학의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필자는 우선 과학에 대해 매우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포스트 모더니스트’와 ‘과학학 연구자’라는 두 집단을 소칼이 제대로 구별하지도 않고 비판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그리고 그 결과 소칼이 ‘과학학 연구자’ 들에 대해 가하는 비판 중 많은 부분이 개념적 혼동에 근거한, 옹호되기 어려운 것들임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칼논쟁의 핵심에는 과학연구의 성격에 대한 깊은 의견 차이가 자리잡고 있는데, 이 의견 차이는 과학에서 질문-우발성과 내용-우발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와 관련되고 궁극적으로는 과학연구의 역사상과 합리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와 연결되어 있다. 이런 의견 차이는 쉽게 극복되기 어려운 것처럼 보이는데, 본 논문은 관련된 견해들을 가능한 한 선명하게 대비시키고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목차

1. 머리말
2. 몇 가지 불필요한 오해와 의미상의 혼동
3. 결정적이고도 중요한 차이 : 현대과학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4. 맺음말
참고문헌
【부록】ARTICLE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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