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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완수 (고려대학교) 심재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1-2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506 - 545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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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 미디어의 경제뉴스 국민의 주관적인 경제인식 객관적인 경제현실이 대통령 지지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시계열 데이터로 추정해 보았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계량경제학 분석방법의 하나인 시계열 VAR 모형을 사용해 경제뉴스가 국민의 주관적인 경제인식과 통계 지표로 나타나는 객관적인 경제상황을 통제한 상태에서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지지도에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살펴보았다. 김대중 정부에서는 국내 경제 뉴스와 대통령 평가 간에는 서로 상관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노무현 정부의 경우에는 매스 미디어가 경제이슈를 부정적으로 많이 다루면 다룰수록, 시차 3개월을 두고 대통령의 지지도가 떨어졌다. 이 연구는 또한 경제 현실에 대한 국민의 주관적 인식과 통계로 나타나는 실제 경제상황 역시 대통령 평가와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지 않았다. 단 노무현 정부에서는 ‘미래 경제에 대한 국민인식’이 대통령 평가의 예측변수가 되진 못했으나, 이례적으로 ‘현재 경제상황에 대한 국민인식’이 대통령 평가의 예측변수로 작용했다. 국내정치 환경과 맥락에서 이 연구결과의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및 기존연구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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