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정아 (고려대학교) 이형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2009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6권 제1호(C)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78 - 283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문 또는 e-mail을 통해서 접하게 되는 ‘이미지’ 형태의 광고들은 단순한 ‘그림’이 아닌 ‘정보’를 포함한 개체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 형태 광고의 광고문구를 이용하여 해당 광고의 목적과 내용을 알아 내기 위한 정보 추출 시스템의 개발 과정 및 결과를 기술한다.
정보추출 시스템의 개발 단계는 광고를 분류하기 위한 지식 정보를 관리하고, 정의된 개념을 명세화 시키기 위한 온톨로지의 구축하는 과정과 온톨로지를 활용하여 광고문구로부터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고, 실험 단계는 광고문구를 token단위로 분리, 각 token 분류, 정보화의 3단계를 거쳐서 진행된다. 검증 단계는 사람이 작업한 정보 추출 결과와 시스템의 정보 추출결과를 비교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한다. 실험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정보 추출 시스템은 72.6%의 재현도와 50%의 정확도, 59.2%의 f1-score를 보인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정보 추출 시스템
4. 실험 및 분석
5. 결론 및 향후 방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8522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