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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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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학술대회 한국언론정보학회 2004 봄철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95 - 11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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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맞이한 지금의 한국의 대중 문화계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의 하나로 터넷 영화를 들 수가 있다. 한 개인이나 문화 집단, 또는 크고 작은 영상업체에 의하여 인터넷을 주된 배급통로로 생각하고 제작된 영화들은 1999년을 전후하여 최근 2-3년간 국내에서 활발히 제작이 되어왔으나 인터넷 영화라는 새로운 문화 형식의 출현과 그의 역동적인 성장속도에 반하여 인터넷전용 영화는 국내 학계에서 현재까지 진지한 학술적인 연구의 대상으로서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무엇보다도 인터넷전용 영화에 대한 학계 내에서의 무관심은 인터넷 영화 라는 용어에 대한 적절한 토론과 합의가 아직도 본격적으로 시도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입증이 된다고 할 수가 있다. 이미 인터넷 영화라는 명칭은 대중적인 화두에서는 널리 사용되고 있기에 이제는 학계내부에서도 이렇게 대중화된 용어에 관하여 한번쯤은 진지한 질문과 토론이 시도되어야 할 시점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과연 인터넷 영화란 용어는 충분히 포괄적이고 독창성이 있는 하나의 분류용어로서 기능을 하고 있는가? 또한 인터넷 영화라는 카테고리는 그 자체로서 충분히 현재 국내에서 제작된 인터넷 영화들의 형식적인 다양성을 수렴할 만큼 타당성이 있는 용어인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인터넷 영화라는 거대한 카테고리를 어떻게 세분화하는 것이 필요한가?
이 논문을 이러한 학문적인 공백을 메우고자 하는 취지에서 집필되었다. 바꾸어 말하자면 최근 몇 년간 인터넷을 주된 배급의 통로로 숙지하여 국내에서 제작된 인터넷 영화들을 살펴봄으로써 이미 대중적인 인지도를 획득한 인터넷 영화라는 용어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그 세부적인 카테고리를 논의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 논문은 집필되었다. 물론 이 연구를 통하여 간략하게 나마 한국의 인터넷 영화의 제작 역사-비록 짧지만 상당히 역동적인 역사-가 언급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논문은 인터넷 영화라는 광의 적인 용어를 세분화하고 보다 더 적절한 분류용어를 제시함으로써 현재 형식면에서 다양하게 변모하고 발전하는 인터넷 영화들을 이해하고 그 차이점을 인정할 수 있는 개념적인 틀(cognitive mapping)을 제시하고 하고자 하는 것에 그 주된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다.

목차

개요(ABSTRACT)
들어가는 글
인터넷 영화의 세분화를 위한 분류기준
맺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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