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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순철 (한국해양대학교) 경갑수 (한국해양대학교) 김대용 (한국도로공사) 이해성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1 A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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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거더교의 복부는 교축방향의 면내응력과 면외 휨응력을 동시에 받는 구조이므로, 직선교에 비하여 플랜지와 복부의 필릿용접이음부에서의 발생응력이 상당히 크며, 또 바닥틀이나 브레이싱을 주거더에 연결시켜주는 거셋플레이트는 구조적으로 더욱 취약한 구조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23년간 공용된 곡선거더교에서 발생된 피로균열의 발생원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실제교통 흐름 하에서의 용접부에서의 응력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련의 현장측정을 실시하였다. 이들 현장측정으로부터 여러 가지 타입에 대한 피로균열 원인을 분석하였고, 또한 주요 균열에 대한 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 또한 곡선거더교 용접이음부의 구조거동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고 이들 결과를 현장측정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대상교량 특성 및 피로균열 현황
3. 구조해석에 의한 구조거동 분석 및 평가
4. 현장계측에 기초한 피로균열 발생원인 분석 및 평가
5.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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