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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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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태주 (한라대학교) 신동구 (명지대학교) 박영석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1 A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9 - 4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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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노면조도 및 교량과 차량 사이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수치해석방법을 사용하여 여러 매개변수에 대한 강판형교의 동적응답을 연구하였다. 대상교량은 건설교통부에서 제정한 “도로교 상부구조 표준도”에 수록되어 있는 지간이 20 m, 30 m와 40 m인 단순 강판형교를 사용하고, 여러 종류의 도로에 대하여 생성시킨 노면조도를 시용하였다. 차량은 2축과 3축 덤프트럭 및 5축 트랙터-트레일러인 표준트럭(DB-24)을 3차원으로 모델링하고, 교량은 주형을 보요소로, 콘크리트 바닥판은 쉘요소로 이상화시켰으며 주형과 콘크리트 바닥판 사이는 Rigid Link를 사용하여 3차원으로 모델링하였다. 이와 같은 차량 및 노면조도를 사용하여 강판형교의 지간별, 통행 차종별 및 노면조도별 충격계수와 DLA를 구하고 각국의 설계기준과 비교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각국 도로교시방서의 충격계수 규정
3. 차량과 교량의 운동방정식
4. 해석방법의 타당성 검토
5. 강판형교의 DLA 해석
6.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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