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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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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상훈 양수석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7권 1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43 - 5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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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전반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시스템에 대한 개념이 정립된 이래 항공우주기술선진국은 이러한 개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꾸준히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2004년 NASA의 X-43A Hyper-X가 마하 10의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현재 각 국에서는 이러한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시스템을 SSTO(Single Stage to Orbit) 또는 TSTO(Two Stage to Orbit) 개념의 재사용 위성 발사체 및 극초음속 미사일에 적용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는 미국, 유럽, 호주 아시아에서 개발하고 있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시스템의 역사 및 현황과 이러한 추진시스템을 적용한 비행체, 미사일 개발 연구를 정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기관 개발 역사
3. 미국의 개발 동향
4. 유럽의 개발 동향
5. 호주의 개발 동향
6. 아시아의 개발 동향
7. 한국의 개발 동향
8.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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