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춘식 (한국외국어대학교) 강형구 (앨라배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62 - 1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정치적 소비자운동은 정치참여의 새로운 형태라는 관점에 기초하여 한국 사회에서 정치적 소비자운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특히 미디어 효과가 발생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O₁-S-O₂-R 모델을 적용하여 개인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및 선유경향(O₁), 그리고 정보탐색(S) 후 정치토론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O₂)이 정치적 소비자운동 참여(R)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탐구했다. 2008년 국회의원선거운동 기간에 실시한 전국적 온라인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정치적 소비자운동(R)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은 정치적 성향(O₁), 오프라인 뉴스미디어 이용(S), 광고 규제에 대한 인식, 환경에 대한 관심(O₂) 등이었다. 정치적 이념성향이 진보적이고, 신앙심이 높을수록, 그리고 오프라인 뉴스 매체를 많이 이용할수록 정치적 소비자운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광고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거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또한 정치적 소비자운동에 참여하거나 동참 의지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뉴스미디어 이용은 정치적 소비자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환경에 대한 관심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온라인 뉴스 미디어 이용은 모든 종속변인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8640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