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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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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中國語文論譯叢刊 第25輯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109 - 12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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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교학에 있어 한자는 하나의 구체적인 문제이자 전체적인 문제이다. 전체적인 문제란 한자 교학이 중국어 교학의 전체적인 발전 문제로까지 직접 관련을 맺기 때문이다. 어떤 언어의 교학이든 구어와 서면어에 대한 관계 설명이 필요하며, 직접 듣고 말하며 읽고 쓰는 관계에 대한 정확한 분석 설명도 중요하다. 한자 교학의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는 중국의 언어 및 문자의 특징으로부터 결정된다. 한자는 그 자체의 특성으로 한국의 표음문자와 다르듯이 한자와 중국어의 관계 또한 그 자체만의 특성이 있으며, 한국의 표음문자 및 번체자, 한국어와의 관계 역시 다르다. 이 논문에서는 중국과 한국 간 사용하는 한자의 친근하면서도 생소한 관계가 한국 학생이 중국어를 학습하는데 우세함과 불리함으로 작용하는 각종 요소들을 논증하였고, 강의 현장에서 한자를 교학할 때마다 관찰되는 사례들을 통해 한국학생에 대한 실제적인 한자 교학의 방법을 토론하였고, 향후 한자 교재의 편찬 문제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였다.

목차

1. 問題提出及背景
2. 問題應對
3.總結
【參考文獻】
국문제요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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