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5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305 - 3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인 이주노동자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와 문제점을 탐색하였다. 분석범주를 ‘교육 접근’, ‘교육경험’, ‘교육 성취’로 구분하였다. 연구대상 선정시 출신국가, 연령, 가정배경, 재학 유무, 재학중인 학교유형 등을 고려하여 심층면접을 진행하였고, 이주노동자 가정 자녀들이 재학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가정특별학급’을 참여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편)입학의 기회가 허용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학교에 진입하는 과정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진입한 이후에도 수업 적응, 동료집단과의 관계 등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성취 수준이 매우 낮았으며, 인성 형성 과정에서도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과 단속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인하여 이중고 삼중고를 겪는 상황으로 판단되었다. 인권보장, 사회평화, 경제발전 등을 위하여 이주노동자 자녀들에게도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가정배경과 재학학교의 특성에 따른 후속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대상과 방법
Ⅳ. 교육의 실태와 문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8657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