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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4호(Vol.22 No.4)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41 - 5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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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교통시설의 대부분은 신체 건강한 사람들 위주로 설계되어 있어서 사회적 약자들이 이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다. 또한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 추세 속에서 사회적 약자의 원활한 사회활동을 위해 교통시설의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근래 유비쿼터스 IT(이하 u-IT) 기술을 활용하여 교통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한 사례는 국내 교통시설 정비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따라서 교통시설의 u-IT기술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사회적 약자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디자인 지침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먼저 교통시설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고 사회적 약자들이 교통시설을 이용할 때 경험하게 되는 접근성의 문제를 문헌 고찰하였다. 또한 교통시설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u-IT기술의 진화와 미국, 일본, 유렵, 한국의 u-IT기술 적용동향을 조사 분석하였다. 이어서 교통시설에 u-IT기술을 적용한 대표적 사례로서 일본의 코베와 구마모토 등 8개 지역에서 추진 중인 자율이동지원 프로젝트의 사례를 분석하고 국내 교통시설에 반영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자율이동지원프로젝트는 u-IT기술을 이용하여 사회적약자의 교통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와 더불어 우리가 갖고 있는 IT기술 인프라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례이기 때문에 국내에서의 적용을 체계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교통시설과 사회적약자의 접근성
3. 교통시설과 u-IT기술의 동향
4. 일본 교통시설의 u-IT기술 적용사례
b.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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