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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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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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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슬라브유라시아학회 슬라브학보 슬라브학보 제19권 2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301 - 3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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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어 역사문체론은 전통적인 역사언어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 가장 뒤늦게 독자적인 연구방법과 개념이 정립된 신생 학문분야이다. 기존의 고대러시아어 어휘와 텍스트 연구가 전통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분야는 역사어휘론과 역사문법이다. 하지만 최근에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언어해석학(깜차뜨노프)이나 역사문제론(따를라노프, 꼴레소프)은 기존의 연구방법에서는 놓칠 수밖에 없었던 고대러시아 텍스트의 언어 및 문제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결과를 우리에게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은 러시아어 변천사라는 큰 틀에서 역사문체론의 개념과 연구방법을 정의한 꼴레소프의 언어학적 관점과 그와는 다른 시각에서 역사문체론을 문헌학 일반의 전통에서 고찰하며 언어학적 문체론과 문예학적 문체론의 이분법적 구분을 시도하고 있는 따를라노프의 문화-통합적 시각을 비판적으로 분석, 비교하며 이러한 새로운 연구방법론들이 어떻게 실제로 고대러시아어의 어휘와 텍스트 연구에 적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 시도이다.
문체론을 통시적 관점에서 언어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시도의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언어와 문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환유와 은유라는 어휘의미 전이의 기법이 어떻게 문제적으로 연결되고 있는지를 몇몇 중요한 러시아 문화의 핵심어휘들을 통하여 살펴봄으로써 - дом, закон, благодать, чаша, упование, надежда, благо, добро - 본질적으로 문체론은 언어학적인 시각에서 러시아문학어의 규범과 체계가 형성되는데 가장 근본적인 기제로 작동하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결론적으로 고대러시아어 고유/번역 텍스트는 러시아 민족문학어의 형성과정에서 귀중한 의미를 지니는 언어자료를 많이 제시하며, 역사어휘론과 역사문체론적인 연구방법의 공통된 지향점은 각각 출발지점은 다르지만 상호 교차적인 연구대상과 연구목표가 되는 어휘와 텍스트의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서 고대러시아인의 언어세계관을 규명하는데 있음을 알 수 있다. 역사문제론이 문맥의 성격에 따라 문체적 분화를 보이는 어휘라는 연구대상을 통하여 텍스트의 성격 규명이라는 연구목표를 가지는 반면, 역사어휘론은 정반대로 텍스트라는 연구대상을 통하여 의미적으로 변화하는 어휘의 사용을 규명하려는 연구목표를 표방함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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