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25집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25 - 16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의 학생들은 정형화된 색채도식에서 벗어나 주관적 반응과 변화하는 색채에 민감해지는 시기이다. 이 때 학생들의 색채심리와 과거 경험의 축척된 색채심리를 통해 선호하는 색채를 선택하고, 생활주변의 각종 사물을 색채로 상징하여 나타내며, 주위사람들에게서 느끼는 인상과 일상생활에서 개인적 정서적으로 느끼는 반응을 연상하게 한 뒤 색채로 표현하게 하고 그들의 색채인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분석하는 게 본 연구의 목적이었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몇 개의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5학년 500여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각 문항에다 응답한 수를 기준으로 하여 정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호하는 색?색의 느낌과 상징성 조사ㆍ주위환경에서 느끼는 색의 상징성 등을 내용으로 설문하여 빈도(%)를 제시하여 분석하였다.그 결과 이 시기 학생들의 색채선호도와 선택사유는 자연적 고유색과 단편적이고 편협된 색채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인상적이고 창조적인 색채사용능력이 부족한 편으로 드러났다. 또 초등학교 색상지도에서 청록, 남색, 자주색 등이 생활 주변에서 활용도가 떨어지며 그다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색채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및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8833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