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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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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17 - 14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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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고미술의 고유한 미학과 정신을 기반으로 백석 시세계의 전통 계승과 창조의 일면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한국고미술은 근대의 원근법과는 달리 자연의 본성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으면서 ‘있는 그대로’ 사물을 드러내는 표현기법을 지닌다. 여기에는 ‘자기’를 주장하지 않으면서 대자연의 한 부분이 되려는 겸손하고 순수한 정신이 내재되어 있다. 작위적인 시적 구성에서 벗어나 있는 백석 시의 창작방법은 사물의 고유한 요소를 온전하게 보존하고자 하는 우리의 고유한 미학적 정신을 계승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의 주체는 자연의 사물을 객관적인 대상으로 다루기보다는 오히려 그들과 ‘함께’ 있으며, 이 ‘함께’ 있고자 하는 마음을 통해 ‘우주적인 어울림’의 세계를 지향한다. 이 세계는 근대에 이르러 잃어버린 오래되고 거대한 전통적 정신, 어떠한 이원성에서도 벗어나는 자연스러운 해방의 경지를 새롭게 계승?창조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비인위적 구성과 사물의 고유성에 대한 시적 태도
3. 비이원적 성향과 우주적인 어울림의 세계
4.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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