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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병용 (경희대학교) 이현우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29 - 4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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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푸슈킨 신화’의 형성 과정과 그 변모과정에서의 중요한 계기와 주제들을 시학적 관점과 사회학적 관점이라는 확장된 시야에서 해명하고자 한다. 러시아에서 푸슈킨은 한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푸슈킨 현상’, 혹은 ‘푸슈킨 신화’로 이해된다. 그것은 그가 ‘역사적 실존’이자 ‘신화적 현존’이라는 이중적인 존재론적 지위를 갖기 때문이다. 이러한 푸슈킨의 신화화는 그의 탁월한 문학적 성취에 근거한 것이면서 동시에 러시아의 국가적 자기정체성 정립과 유지라는 요구에 빚지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오늘날의 ‘푸슈킨’은 여러 푸슈킨 기념제를 통해서 형성된 ‘푸슈킨 신화’와 분리불가능하며 더 나아가 ‘푸슈킨 신화’에 의해 생산된 ‘푸슈킨’이다. 때문에 ‘푸슈킨 신화에 대한 이해’는 ‘푸슈킨에 대한 이해’를 위한 선결조건이기도 하다. 따라서 푸슈킨과 그의 문학적 유산은 근ㆍ현대 러시아라는 특정한 국가적ㆍ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논문에서는 푸슈킨 신화의 형성에서부터 모더니즘과 소비에트 시기의 푸슈킨 신화, 그리고 러시아 망명문단에서의 푸슈킨 신화를 거쳐서, 오늘날 포스트소비에트 시기의 탈신화화된 푸슈킨 형상에 이르기까지를 개관하였다.
푸슈킨과 그 문학이 어떤 필요성에 의해 사회적ㆍ문화적 신화가 되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그 신화가 ‘나의 푸슈킨!’ ‘우리의 푸슈킨!’이란 변주를 낳으며 지속되는 데에는 역사적 계기 못지않게 그만한 자질 또한 요구된다. 푸슈킨이 소비에트 러시아의 우상이면서 동시에 러시아 망명 공동체의 신화이기도 했던 것은 그의 문학의 이중성과 무관하지 않다. 푸슈킨 신화에 대한 역사적 분석은 푸슈킨의 이중성의 시학의 대한 재조명을 요구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푸슈킨과 푸슈킨 신화
Ⅱ. 모더니즘의 푸슈킨 신화
Ⅲ. 푸슈킨과 호모 소비에티쿠스
Ⅳ. 러시아 망명문단과 푸슈킨
Ⅴ.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푸슈킨
Ⅵ. 푸슈킨 신화에서 푸슈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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