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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66집
발행연도
2001.2
수록면
29 - 5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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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경제사상은 전근대적인 생산양식을 반영하는 것이며, 자본주의는 근대적 생산양식을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유교와 자본주의는 그 가치관에 있어서도 극단적으로 대립된다. 따라서 유교자본주의론이란 별로 타당성이 없는 논리라 하겠다. 따라서 유교는 자본주의와의 결합가능성에 연연해하지 말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이념적 청사진을 제시하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과거 자본주의 발전에 역동적 요소로 기능했던 이기주의와 탐욕, 무한경쟁의 논리 등은 이제 일정부분 포기되어야 한다. 그 빈자리는 욕망의 절제, 호혜적 감응의 원리 등으로 채워져야 한다. 이기주의와 경쟁의 원리가 일정부분 배제된 상태에서 자본주의가 전과 같이 역동적으로 기능하지는 못할 것이며, 기술의 발전이 전과 같이 촉진되지도 못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효율성의 측면을 다소 희생시킨다 하더라도,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따뜻하게 복원하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복원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소중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유교의 경제사상
Ⅲ. 유교의 경제윤리
Ⅳ. 유교와 자본주의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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