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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79집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55 - 7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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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인도의 철학전통 안에서 중요한 개념인 “adhikara?a”를 “목표대중/청중”의 의미로 이해하여야 한다는 문헌학적인 근거들을 제시한다. 특히 Yog?c?rabh?mi의 Hetuvidy?부분과 Abhidharmasamuccaya등의 불교문헌에서 이러한 용례들이 확인됨을 보여 주고, 고대의 번역자들과 현대의 학자들까지 이 점을 간과하였음을 밝힌다. 바수반두(Vasubandhu)의 V?davidh?na 단편에 나타난 용례와 Carakasamhit? 등의 문헌에 나타난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 필자가 제시한 “adhikarana”의 의미를 기초로 명확하게 해명될 수 있음을 밝힌다. 이로써 인식론, 논리학적 전통이 발달한 후에 이루어진 논의들에서 고대 인도의 주석가들마저 간과하고 만 논쟁에 있어서의 청중의 역할이 중요한 것임을 밝힌다. 이를 통해 인도의 논쟁, 논리전통이 그 뿌리를 두고 있는 인도의 초기 논쟁전통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 데에 청중의 역할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인 것임을 확인하게 된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Yog?c?rabh?mi의 Hetuvidy?에서의 adhikara?a
3. “adhikara?a”의 여러 가지 의미들과 문제점
4. V?davidh?na의 단편들에 나타난 “adhikara?a”
5. “목표대중”으로서의 “adhikara?a”와 인도의 논쟁, 논리 그리고 청중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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