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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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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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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항공우주기술 제5권 1호
발행연도
2006.7
수록면
166 - 17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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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LV-Ⅰ 상단 배터리 시스템은 기존에 항공우주분야에서 사용되던 Ni-Cd 및 N<SUB>i<,SUB>-H₂ 대신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존 배터리에 비해 두 배가 넘는 에너지 밀도를 갖으며, 그 결과 무게 및 부피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과충전 및 과방전을 위한 보호회로를 셀 차원에서 내장하고 있어 관리 및 운영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리튬이온을 사용해 제작된 KSLV-Ⅰ 배터리에는 부하 특성 및 기능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배터리 시스템은 하나의 배터리에 부하가 집중된 구조 대신 배터리별로 부하를 분담하도록 설계된다. 제직된 배터리들은 부하 유형에 따라 신뢰성을 갖고 최적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KSLV-Ⅰ 배터리 시스템에 적용된 리튬 이온 배터리 셀에 대해 소개하고 부하유형별로 제작된 배터리의 설계 개념을 보인다. 또한 전장, 기동, TVC 배터리에 대한 성능 시험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 설계 근거와 제작된 소스를 소개한다. 배터리 연동 시험을 통해 취득된 데이터와 배터리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배터리 성능 및 점검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배터리 설계
3. 점검 프로그램
4. 배터리 성능 검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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