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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기 (경상대학교) 느고콩덕 양영록 (경상대학교) 조태환 (경상대학교) 명노신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7卷 第11號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073 - 1,07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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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진 비행하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표면의 압력장에 대한 공력 특성 분석 및 차수축소모델 구축을 위해 적합직교분해 (POD) 방법을 이용하였다. 에너지가 큰 특정 모드를 기반으로 전진 비행하는 비정상 로터 블레이드에 대한 공기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CFD 계산 결과의 검증을 위해 제자리비행에 대한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수렴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Multi-grid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회전하는 로터 블레이드 주위의 비정상 유동을 모사하기 위해 슬라이딩 격자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 240개의 Snapshot에 대해 에너지율 99% 이상을 포함하는 지배적인 POD 모드 7개가 선정되었으며, POD 모드와 전개 계수를 이용하여 차수축소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POD 구성
Ⅲ. 수치해석
Ⅳ. 적용 및 결과
Ⅴ.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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