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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9년 가을호(통권 84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7 - 5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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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프랑스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 오페라 양식의 우위에 관해 네 차례에 걸쳐 논쟁이 벌어졌으며, 당시 프랑스의 사회적ㆍ정치적 배경으로 인해 각기 다른 양상을 띠고 전개되었다. 본고에서는 네 차례의 논쟁을 차례로 경위와 정치적ㆍ사회적ㆍ미학적ㆍ음악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첫 번째 논쟁은 학자들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순수하게 음악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졌다. 두 번째 논쟁은 륄리의 전통을 지키려는 지지자와 라모의 이탈리아적인 새로운 것을 지지하는 자들과의 논쟁이었으며, 루이 14세 vs 루이 15세, 즉 구시대와 새 시대의 충돌이기도 했다. 세 번째 논쟁은 ‘부퐁논쟁’으로서 당시 급변하는 정치상황과 맞물려 복잡하고도 가장 격렬한 논쟁이었다. 기존의 바로크 양식과 새로운 로코코 양식의 충돌이라는 역사적 의의를 가진다. 마지막 논쟁은 당사자인 글룩과 피치니가 외국인이었다는 점에서 이전의 논쟁과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결과적으로 두 나라 오페라 양식의 차이가 마침내 완화되고 결합되면서 오페라 양식에 대한 논쟁도 끝이 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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