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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435 - 2,44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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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의 정책은 ‘녹색성장’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였으며 교통분야에서도 ‘지속가능한 교통’을 위한 연구 및 정책수립에 대한 노력이 이어져왔다.
교통관련 사업 및 정책의 시행에는 이에 대한 평가가 수행되어야 하며 지속가능한 교통에 대한 정책이 활발해짐에 따라 평가에 대한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지속가능한 교통관련 사업 및 정책에 대한 파급효과를 분석한 사례는 거의 전무하며 분석방법론도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일부 선행된 사례들은 기존의 분석방법론을 기반으로 하는 실정이다.
‘지속가능한 개발’은 교통과 토지이용 정책을 함께 고려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구미 국가에서는 이에 대한 환경적·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론들을 도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과 토지이용 정책에 대한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론인 TRESIS, TRANUS를 고찰하고 비교·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1. 서론
2. 국내외 연구동향 및 관련문헌 검토
3. 교통 및 토지이용 정책의 지속가능성 평가방법론 고찰
4. 교통 및 토지이용 정책의 지속가능성 평가 방향
5. 결론 및 향후과제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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