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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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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승범 (광운대학교) 최문정 (광운대학교) 이영신 (광운대학교) 김용혁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2009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6권 제2호(C)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25 - 22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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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문양을 생성하는 연구는 해외에서 예전부터 널리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국내에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문양 생성은 아직 활성화 되지 않았다. 이 논문에서의 문양 생성은 유전 방식에 따라 선택, 교차, 대치의 반복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선택은 사용자의 기호, 교차는 편집거리를 이용한 방법, 대치는 교차로 생긴 12개의 개체군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이 과정을 거쳐 생성된 문양은 사용자의 기호에 최대한 가깝게 진화하게 된다. 실험 결과는 네 가지의 테스트를 수행하여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했을 경우 평균 약 42세대에 걸쳐 유사한 문양이 만들어졌다. 유전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네 번 중 세 번의 테스트에서 100세대가 지나도 유사한 문양이 만들어지지 않아 유전 알고리즘이 적용된 방식이 더 우수함을 보일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평가 방법
3. 제안 방법
4. 시뮬레이션 및 결과
5. 고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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