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재섭 (대구대학교) 구미정
저널정보
한국생명윤리학회 생명윤리 생명윤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대학교육현장에서 생명윤리 강좌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를 대구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연구이다. 대구대학교에서는 2004학년도 1학기부터 교양과목으로 〈인간복제시대의 생명윤리〉(2006학년도부터 〈생명윤리와 영화〉로 개명)를, 2005학년도 1학기부터는 분자생물학과의 전공과목으로 〈생명윤리학〉을 개설, 운영하여 왔다. 이 강좌에서는 대체로 ‘생명의 시작과 끝, 그리고 그 과정’에 함축된 다양한 윤리 문제들을 다룸에 있어 해당 주제별로 적절한 영화를 선별, 활용하였고, 모둠별 토론활동을 통해 공동체성을 강화하고자 노력하였다. 자살과 낙태 등 생명경시가 유행병처럼 번지는 위기상황에서, 그리고 경쟁일변도로 치닫는 대학의 각박한 분위기에서 생명윤리는 생명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갖출 수 있는 마지막 보루이기에, 생명관련 학과 학생은 물론 모든 대학생들을 위해 생명윤리교육을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서 생명윤리 전문가들을 육성하는 과제가 시급히 요구되며, 복잡하고 어려운 생명윤리의 주제들을 쉽고 흥미롭게 가공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할 중간 매개자를 발굴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제안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강좌 개설의 배경과 현황
Ⅲ.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Ⅳ. 나가는 말 - 과제와 전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570-001934263